간세포암증상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아나운서리 조회 0회 작성일 2021-10-16 11:14:40 댓글 0

본문

간암 잘 생기는 사람 따로 있다?!

간암 발생을 주의해야 하는 고위험군은 누가 있을까요?

#서울아산병원 #암행의사 #간암

00:00 암행의사 소개
00:11 간암이란?
01:00 간암의 원인
02:18 간암의 증상
03:00 간암의 병기
03:36 정리

[소화기내과 김강모 교수]

암환자와 동행하는 의사들의 이야기 암행의사,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김강모입니다. 간암은 간에 생기는 암을 일컫는데요. 간에 생기는 암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 간세포에서 생기는 암을 흔히들 간암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간에 생기는 암 중에는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간에 생기는 종양은 크게 악성 종양과 양성 종양으로 나뉩니다. 악성 종양은 치료가 꼭 필요한 그런 종양을 말하고 그 중에 가장 흔한 것이 간세포암입니다. 양성 종양은 치료가 굳이 필요 없는 종양을 말하는데 혈관종이나 간낭종이라고 흔히 물혹이라고 하는 것도 비교적 흔히 발견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만성 간질환이 굉장히 흔한 나라인데요. 가장 큰 원인이 만성 바이러스성 B형 간염이 되고 전체 생기는 간암의 약 60%에서 70% 정도는 만성 B형 간염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만성 C형 간염이나 알코올 간질환도 간암의 원인이 됩니다.

우리나라와 동남아시아, 중국 같은 경우는 예전부터 만성 B형 간염이 만연했던 지역입니다. 그 이유는 예전에 예방주사가 없었을 때 어머니에게서 태어나는 아기에게로 감염되는 주산기 감염이 흔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만성 B형 간염 유병률이 전체 인구의 4%까지로 얘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예방주사가 보편화되면서 최근에는 유병률이 약 2% 미만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간암은 만성 바이러스 간염이나 간경변 또는 알코올 간질환이 있으신 분에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 생긴 암을 치료한다고 해도 다시 생기거나 재발하는 경향이 굉장히 많습니다. 수술을 하시더라도 약 50%에서 70%까지 암이 재발하는 재발이 아주 흔한 암이 되겠습니다.

간은 안에 자그마한 덩어리가 생긴다고 해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증상이 생겨서 병원에 오시게 되는 간암은 배에, 상복부에 불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암 덩어리가 너무 커져서 이것을 누를 때 생기는 불편감일 수도 있고, 또 그것이 간의 표면을 침범하게 되면 통증이 이제 생기게 됩니다. 그 외에 간 기능 자체가 나빠지면 복수가 차거나 눈빛이 노랗게 되는 황달이 올 수도 있고. 복수나 황달이 오게 되면 진행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치료에 굉장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간암의 병기를 나누는 것은 종양의 크기와 개수 그리고 혈관 침범 여부인데요. 종양의 크기가 3cm가 넘느냐 아니냐 개수가 하나냐 여러 개냐 그리고 큰 혈관 침범을 한 거냐 안 한 거냐에 따라서 그 세 가지 조건 중에 모든 조건이 좋은 쪽이면 1기, 하나가 위반되어 있으면 2기, 두 개가 위반돼 있으면 3기, 그렇지 않으면 4기. 원격 전이가 있는 경우는 간 안에 있는 종괴의 크기에 상관 없이 4기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간암 발생의 고위험군이라는 것이 정의되어 있고 만성 B형 간염, 만성 C형 간염 그리고 어떤 원인에 의해서건 간경변증이 있으신 분. 이분들은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6개월에 한 번은 반드시 초음파 검사와 혈액 검사를 하셔야 됩니다.
SUN : 선생님께 팔년전에 첫진료받고 입원해서 수술한 사람입니다
선생님 만남이 행운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에 진료때 또 뵈야지요
송광석 : 꼭 알고 있어야 할 중요한 내용들이
투병생활에 큰도움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하프 : 1등.서울아산병원은 제개인적으로는 무한신뢰할정도로감사한병원입니다.
2년전아산병원송채린교수님께수술받았는데너무도친절하고치료잘해주시고해서편안히잘지내고있습니다.감사합니다.
이연재 : 김강모교수님의 빠른진찰과 판단 최고의 간암수술을받고 지금 건강하게 직장생활을 한지도 20개월이 다 되어갑니다- 간을60%를 절단했지만 교수님 지시를 잘따른 덕이라 생각합니다- 항상 고마운 마음으로 지내고 있읍니다 감사합니다
한행남 : 교수님
감사합니다
항상건강하세요

간암증상 치료, 완치가 가능할까? 다학제적 접근의 중요성!

간암은 가장 사회 활동이 활발한 국내 40-50대 암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치료 방법이 다양해지고 치료 효과도 많이 상승해서 조기 진단이 이루어지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암입니다.

오늘은 간암 극복을 위한 여러 궁금증들을 해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0:42 우리나라 간암 현황
01:49 간암을 미리 예방할 수 있을까?
02:50 간암의 진단
04:14 간암의 치료법
04:20 다학제적 접근
04:23 초기단계 치료법
05:12 고주파 열 소작술
05:22 경동맥 화학색전술
05:55 표적항암제
06:24 간암, 충분히 치료 가능합니다!

원광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조은영 교수
대표전화 1577-3773

[암증상] 암이 있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런 증상이 있으면 암일 수 있어요.

암이 있으면 나타나는 증상

-- 약짱 TV 프로그램 편성표 --

◆ 암

암 증상


폐암


간암


유방암


전립선암


Disclaimer

본 채널의 모든 컨텐츠는 논문, 관련 협회 가이드라인, 기타 학술적 자료 등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의사, 약사의 개별적인 상담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개별 상담은 가까운 병원, 약국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채널의 영상 내용은 시청자 본인의 선택과 판단이 요구되며, 이에 따른 결과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음을 밝혀둡니다.


#암증상 #암증상10가지 # 암증상7가지 #암의초기증상 #암전조증상
mi Kwon : 설명을 너무 잘해주시네요~!
조연숙 : 선생님 알기쉽게 설명을 너무잘해주시니 정말 감사드립니다 ~
홀카 : 암만 생각하면 리지 윙클님이 떠올라...
태평 : 암은 초기발견이 치료에 중요한데 이 영상이 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송우제 : 전반적인
건강에 대해 자세하고
알기쉬게 설명해
주시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고맙고 감사합니다

... 

#간세포암증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60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eco-jiri.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